씻는 물 이야기
이경화(COWAY)
오늘은 마시는 물이 아니고 몸에 바르는 물, 씻는 물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서부 지역은 유난히 물의 경도가 높고 거칠며 타 지역에 비해 수돗물 속의 경도가 약 80%가 칼슘과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 미네랄이며 그밖에도 모래나 질흙 먼지 녹과 같은 부유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경수란 무엇이고 연수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경수란? 물속에 칼슘이온과 마그네슘등이 많이 녹아있고 샤워시 비누와 결합하면 오히려 찌꺼기를 만들어 피부를 거칠게 한다.물이 끈끈하고 세다고 주로 표현한다. 시냇물이나 지하수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경수에는 석회, 칼슘, 마그네슘,철, 구리, 주석, 질산염, 염화염, 실리콘, 나트륨 등 물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 중에서 칼슘과 마그네슘이 가장 많이 용해되어 있기 때문에 이 물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민감성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며 피부의 각질을 형성하며 탈모가 진행되는등의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연수란? 물을 끈끈하게 만드는 경도 성분, 즉 칼슘이온과 마그네슘, 이온, 철분 망간등이 없거나 적게 함유된 물을 말하며 중금속과 무기 광물질이 없어 우리 피부에 가장 알맞은 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빗물이 연수에 해당된다. 연수는 매끄럽고 부드러워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어주고 연구에 의하면 피부 보습율을 68%이상 높여준다고 한다.

연수기란? 연수기는 정수기처럼 물속의 유해한 물질을 거르는 장치가 아니고 경수를 연수로 바꾸어주는 경수 연화장치이다. 연수기의 물은 좋은 물이라는 뜻이 아니고 부드러운 물이라는 뜻이며 여기에 필터등의 장착을 통해 찌꺼기를 제거하거나 좋은 성분들을 추가하는 등으로 제품의 품질을 달리 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온 교환수지는 일정기간 사용하면 나트륨이온을 사용한 수지의 이온을 보충해주는데 이것을 '재생한다'로 표현한다. 즉 모든 연수기는 일정기간 사용후 재생제(전용 소금)을 통한 재생과정을 꼭 거쳐야 한다.

이렇듯 경도가 높은 캘리포니아 수돗물을 화학적 방식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연수로 바꾸기 위해 많은 가정에서 연수기를 사용하고 있다. 연수기에 수도물을 통과시키면 칼슘, 마그네슘, 철분등의 양이온을 띠는 무기물질을 이온교환수지(resin)를 통해 흡착, 제거하여 연수로 바꾸어 준다. 연수기를 사용하게 되면 여러가지 효과를 보게 되는데 첫째 피부와 머릿결이 부드러워진다. 물속에 있는 무기 광물질은 비누를 사용할 경우 금속성 잔류물이 피부에 그대로 남아 피부는 거칠어지고 각종 피부 질환을 유발시키며 특히 연약한 여성피부와 아이들의 아토피등 중금속 성분에 민감성을 띄기도 한다.

둘째, 집안의 환경이 달라진다. 연수기를 통과한 물은 많은 석회질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욕실 주변이 청소 후에도 하얀 얼룩이 생기지 않아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연수기는 연수기 전용 소금을 이용하여 이온교환수지를 재생하면서 사용하게 되는데 코웨이의 경우 내가 사용하는 욕실 하나만 커버할수 있는 컴팩트한 연수기를 판매와 렌탈중이다.

이경화
코웨이 마케팅 매니져
문의 전화: 408-649-3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