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우리 누이들의 존엄성을 회복하고 명예를 지켜주려 최선을 다하고 계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Michael Honda, U.S. Representative
마이크 혼다, 8 선 미 연방 하원의원

혼다 의원은 미하원에서 일본정부에 2차 세계대전 당시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인정, 사죄 및 역사적 책임과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위안부 결의안 (US H.Res.121)을 발의했고 2007년 7월 30일 미 하원에서 가결됬다. 이로인해 일본의 보수우익언론과 많은 일본인으로부터 국익에 반하는 일본인으로 비난받고 있으나, 일본의 피해를 입은 국가들로 부터는 경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이 결의안의 목적이 일본을 무조건 성토하거나 굴욕감을 주려는 것이 아닌, "진실을 밝히는 일"이며, 옳은 일이라 믿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 동안 이 결의안은 일본과 가까운 공화당 의원들과 일본정부의 로비 등으로 번번이 난관에 봉착했으나, 2007년 가결된 '위안부 결의안'의 이행 촉구 내용이 담긴 통합 세출(예산 지출) 법안(Fiscal Year 2014 Consolidated Appropriation Act)이 2014년 1월 15일 상원에서도 통과되어 버락 오바마대통령이 사인했다. 이 결의안이 통과되기까지 혼다 의원의 역할이 매우 컸다.

Eric Mar, San Francisco Supervisor, District 1
에릭 마 (馬兆光), 샌프란시스코 시의원 수퍼바이저, 디스트릭트 1

샌프란시스코 시의회는 에릭 마 시의원이 발의한 제150764호, 즉, 샌프란시스코시가 "위안부들"을 위한 기념물을 설치하도록 촉구하는 결의안(Urging the Establishment of a Memorial for "Comfort Women")'을 시 청사 대회의실에서 시의원 11명 전원이 참석한 전체회의에서 지난 9월 22일 심의했고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이에 따라 샌프란시스코는 미국에서 위안부 기념물 건립을 추진하는 첫 대도시가 된다. 위안부 기념물은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로너트파크, 뉴욕주 롱아일랜드, 뉴저지주 팰리세이즈파크.유니온시티,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미시간주 미시간시티 등에 세워졌으나 규모가 작은 도시들이다. 이에 따라 샌프란시스코 시 행정부는 절차를 밟아 위안부 기념비를 어디에 어떤 디자인으로 설치할지 구체적 계획을 세우게 된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공원 등 공공장소에 이를 건립 할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에서 극적으로 가결된 위안부 기림비의 숨은 공로자들을 소개 합니다.

Julie M. Tang, SF Superior court Judge
쥴리 탱, 샌프란시스코 고등법원 판사
鄧孟詩 法官

Lillian Sing, SF Superior court Judge
릴리안 싱, 샌프란시스코 고등법원 판사
郭麗蓮 法官

Julie Soo, Attorney, Sr Staff Counsel
California Dept of Insurance
쥴리 수, 변호사, 캘리포니아 주정부
보험국 시니어 카운슬

Thanks to Victor Wai Ho Lim (林偉浩, Legislative aid of Eric Mar) for providing valuable information to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