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유럽의 성당

소박하고 평화로운 유럽의 작은 마을들 그리고 중세 향기를 간직한 성당들 유럽 곳곳은 중세 시대부터 내려온 세월의 흔적을 머금은 채천상의 도시와 같은 느낌을 준다.
고즈넉한 유럽 특유의 감성과 잘 보존된 건물까지 유럽의 성당들은 웅장함과 성스러움을 모두 갖추고 아름다운 세계 문화 유적지로 자리하고 있다.

Koln Cathedral
쾰른 대성당
Koln, 독일

쾰른 성당은 1248년에 착공되었다. 독일 사람들의 역사와 정기가 그대로 담겨져 흐르고 있는 라인 강변에 솟은 쾰른 성당은 작곡가 슈만이 성당의 웅장함에 깊은 인상을 받아 '라인 교향곡(교향곡3번)'을 만들기도 했다. 총 5악장으로 만들어져 있고 그 중 4악장은 쾰른 대성당의 장엄함과 종교 의식의 엄숙함이 담겨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고딕양식 건축물로 완공까지 600년이 걸렸다. 교통의 중심지인 쾰른 중앙역과 바로 인접해 있으며 독일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이다.
쾰른 성당 전면에 보이는 첨탑 두개의 높이는 157m 로 독일에서 두번째로 높은 첨탑이며 라인강이 내려다보이는 강변에 위치하고 있다.

쾰른 성당에는 동방박사의 유해가 보존되어 있다고 전해지는 성 유물함이 있으며 이 때문에 수 많은 순례자가 성당을 찾고 있는데 엄숙한 성당 본연의 모습을 지키며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을 잘 지켜오고 있다.

Basilica of St. Francis
성 프란체스코 대성당
Assisi, 이탈리아

성 프란체스코 대성당은 순례자들의 참배가 이어지는 성지로 아시시 최고의 명소이다. 유난히 많은 순례자들과 수도승, 수녀들이 조용히 골목길을 오가며 이탈리아 그 어느 도시보다 평온한 느낌을 준다.

아시시에 들어서면 멀리서부터 가장 먼저 성 프란체스코 성당이 눈에 들어온다. 성 프란체스코 성당 안에는 프란치스코 생애를 그린 조토의 연작 벽화 28장이 있으며 지하 묘지에는 성 프란체스코 무덤이 있다. 또 상부 성당과 하부 성당은 후기 중세 시대를 대표했던 로마파와 토스카나파 화가들의 프레스코화로 장식되어 있다.

Meteora
메테오라 수도원
Kalambaka, 그리스

하늘과 맞닿은 수도원 '메테오라'.
메테오라는 '공중에 떠 있는 수도원' 이라는 뜻으로 깎아내린 듯한 봉우리 위에 세워져 있어 하늘의 기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수도사들이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9세기. 당시에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동굴에서 수도사들이 생활했으며 제대로 된 수도원 건물은 14세기부터 건축되어 16세기에 완공되었다.
봉우리 위에 세워진 수도원 때문에 로프로 된 그물을 늘어뜨리고 접을 수 있는 나무 사다리를 이용해야 오르내릴 수 있었고 바구니를 타고 끌어올리는 형식으로도 이동했다.

지금도 올라가기 어려운 수도원들은 총 20곳 정도이며 그 중 5개의 수도원과 1개의 수녀원이 남아있다. 봉우리 끝에 올려진 수도원은 그 자체만으로도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을 비할 곳이 없을 정도이며 수도원 내부에는 예술 작품과 유물이 가득하다. 현재도 수도사와 수녀가 동방 정교의 오래된 문화와 전통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다.

Saint Issac's Cathedral
성 이삭 성당
Saint Petersburg, 러시아

러시아의 여행이 시작되는 곳,
찬란한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성 이삭 성당.
성 이삭 성당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대표 관광지이자 중심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 연방 제2의 도시다. 러시아 연방의 북서부 끝에 있으며, 모스크바에서 북쪽으로 약 64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도시 건축물은 유럽에서 가장 아름답고 조화롭기로 유명하다. 그리고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러시아 정교회의 성당 '성 이삭 성당' 은 세계 4대 성당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 성당으로 놀라운 규모에 압도된다.

'성 이삭 성당' 은 프랑스 출신 건축가 몽페랑이 40년에 걸쳐 지은 러시아 정교회 성당으로 1858년에 완공됐다. 높이 101.52m, 성당의 둥근 전창은 21.83m, 길이가 11.2m, 폭은 97.6m 이며 최대 114톤에 이르는 72개의 거대한 원형 돌로 둘러싸여 있다. 정교회 성당의 특징 중 하나는 의자가 없다는 것이다. '성 이삭 성당' 또한 마찬가지로 의자가 없다. 때문에 내부가 더욱 웅장하게 느껴진다.
또 그리스도의 부활을 표현한 스테인드글라스 창과 12사도에 둘러싸인 모습으로 꾸며진 메인 돔 천장의 아름다움은 세계4대 성당의 위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