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노화의 진행과 신체변화

건강은 일이 귀찮지 않고 일이 즐거운 것이 건강한 사람이다. 또한 병원 다니고 약 먹어도 영감이 떠오르고 일을 해도 지치지 않는 것이다.

노화의 특징과 신체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보편성 : 어느 특정한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일어나는 변화이다.
- 점진성 : 노화는 서서히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 유해성 : 노화로 인해서 일어나는 증상 모두 신체에 해롭기만 하고 이로움이나 도움이되는 증상이 없다.
- 불가역성 : 노화는 되돌아 서지 않는다. 즉 다시 젊어져서 청춘을 찾지 못한다.
- 내인성 : 외상이나 병균에 의한 감염증이 노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테어나서 생을 영위하다가 유전적 프로그램에 따라서 노화가 오는 것이다.

노화가 계속되면 그 종말은 죽음이다. 노인이 되면서 나타나는 첫째 증세가 시력저하다. 60세 이상에서 60-70%, 80세 이상 100% 가 백내장 증세가 있다고 한다. 저하를 늦추는 섭생은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당근, 시금치, 생선, 계란, 결명자차, 동물의 간)을 섭취해야 한다. 시력을 위한 운동은 눈동자 아래위로, 좌우 원 그리며 눈동자 굴리기, 손가락 끝으로 눈을 지그시 쓰다듬고 눈을 시원하게 하는것, 먼산 숲 바라보기가 시력 보호에 유익하다.

근육의 아름다움은 젊음의 상징이기도 하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감소하고 움직임도 느려진다.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근육은 세포가 모여서 만들어 지는데 근육세포 속에는 근섬유가 가득 차 있다. 근육이 신축할 때 마다 근원 섬유가 길어졌다 짧아졌다 하면서 근육 운동이 일어난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 세포수가 감소하고 세포내의 근원 섬유도 감소하게 된다. 근육쇠퇴는 노화 이외에도 병으로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도 근육이 쇠퇴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근육은 30대 이후부터 매년 1%씩 감소한다. 근육을 만드는 음식으로는 닭가슴살, 계란, 시금치, 연어, 참치, 비트, 토마토, 블루베리, 아몬드등이 있다.

노년이 되면서 골다공증이 문제가 된다. 연령이 높을수록 발병이 많고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뼈의 밀도가 30대에 최대가 된후 그후로 점차 감소한다. 뼈는항상 대사가 일어나서 새로운 뼈가 만들어 진다는 사실이다. 오래된 뼈는 파골세포에 의해서 제거되며 이를 대치하는 골아세포가 다시 만들어 낸다. 나이가 들면서 뼈를 새로 만드는속도와 뼈를 부수는 속도의 밸런스가 깨져 골다공증이 발생 하는 것이다. 이 밸런스가 깨지는 가장 큰 원인은 칼슘의 결핍 원인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