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해충의 예방과 박멸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신경 쓰이는 것은 위생이다. 위생은 건강문제로 직결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위생상태가 좋지 않을 때 집안에서 볼 수 있는 것이 해충.
해충은 한 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도 않기 때문에 더욱 더 골치다 물론 해충을 박멸하는 전문적인 서비스가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도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해충을 방지하고 생긴 해충도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가정 내의 해충 예방과 박멸을 들어본다.

개미와 바퀴벌레

집안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해충이 바퀴벌레와 개미다. 바퀴 중에서도 흔한 것은 미국 바퀴 집바퀴 중 가장 큰 크기로 날아다니는 것이 특징이다. 약 400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퀴벌레는 약 3억 5000만년 전부터 지구에 있었던 살아있는 화석이지만 혐오의 대표적인 대상으로서도 유명하다. 바퀴가 이토록 오랜 기간 동안 살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번식력이다. 바퀴에 따라 다르지만 독일 바퀴의 경우는 알을 낳는 주기가 3주밖에 되지 않는다. 집안에서 한 마리의 바퀴벌레가 발견되었다면 숨어 있는 바퀴는 수백 배에 달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물론 징그럽게 생겼기 때문에 바퀴벌레를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콜레라,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등 10여 종의 병원균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특히 영유아나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있는 집에서 바퀴벌레는 질병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개미 또한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해충이다. 개미는 분유 냄새를 좋아해서 어린 아이들이 있는 집에 자주 들어오게 된다. 수막염, 호흡기질환, 소화불량 등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16종에 곰팡이성 육아종, 곰팡이성 기관지염 등 곰팡이류를 가지고 있다. 총 20종이 넘는 병균과 세균을 옮기기 때문에 바퀴벌레보다 유해하다. 개미에게 물리면 침 속에 들어 있는 이종단백질이 자극성 알레르기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어 어린 아기를 키우는 집에 치명적이기도 하다. 개미에게 물린 부분을 자꾸 긁어서 염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만성피부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해충 예방법

해충을 100% 예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해충의 문제가 정말 심각한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완전히 박멸을 할 수는 없어도 평소 생활 속에서 예방을 할 수는 있다. 보통은 야외에서 집안으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오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미의 경우 창문의 구멍 등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곳을 잘 막는 등의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한다. 화분이나 물건, 가구 등이 들어올 때 함께 유입되는 경우도 있다. 집안 내의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 또한 좋은 예방법 중 하나다.

화분은 특히 해충을 유입시키는 대표적인 물건인데 식물이나 흙을 통해 해충의 알이나 유충이 유입되어서 집안에서 서식을 할 수 있다. 화분에서 자라는 해충을 방지하려면 흙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농원이나 대형 매장 같이 믿을 수 있는 곳에서 파는 배양토를 구입해서 써야 한다. 화분 받침에 있는 물은 벌레의 온상이 될 수 있으므로 배수에 주의한다.

습기가 많은 곳에 해충이 생긴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래서 욕실에 해충이 생기는 것은 흔한 일이다. 아파트에 거주할 경우 배수관을 통해 다른 집의 해충이 유입되기도 한다.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는 칫솔은 해충에게 좋은 먹이가 된다. 따라서 칫솔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씻는 것이 욕실 해충 예방의 첫걸음이다.

현관으로 들어오는 해충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방충망이다. 특히 방충망에 구멍이 있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 인터넷 쇼핑을 자주 한다면 택배 박스도 주의 깊게 봐야할 대상이다. 택배나 대형 마트 쇼핑을 통해 집으로 들인 박스는 보관하지 말고 바로 버리는 것이 좋다. 택배 박스나 신문지는 개미가 특히 좋아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항상 음식을 하는 부엌 또한 해충이 많이 나오는 지역이다.

하수구 등을 스타킹으로 덮어 유입 경로를 차단하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 쓰레기를 바로 버려야 한다. 싱크대 주변의 물기 또한 잘 닦아 내야만 해충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