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지 않은 하얀색을 피하라, 음식에 색깔 입히기

음식의 색깔이 영양소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요새는 검은콩을 비롯한 블랙 푸드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까만색 음식은 먹으면 먹을수록 좋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다양한 블랙 푸드를 이용한 요리들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 피해야 할 색도 있다. 깨끗함의 대명사로 불리는 하얀색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깨끗하고 건강에 좋아 보이지만 피해야 할 하얀색 음식들이 많기에 음식에 색깔을 입혀야 한다. 하얀색을 피하고 음식에 색깔을 입히는 것은 건강한 식생활을 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먹기 좋은 백미 건강에도 좋을까?

한국 음식을 전혀 먹을 수 없는 외국에 오랜 기간 체류할 때 가장 생각나는 음식 하면 흰쌀밥이다. 모락 모락 김이 나는 흰 쌀밥만이라도 맘껏 먹고 싶다는 간절한 생각을 떨칠수가 없다. 하지만 흰 쌀밥이 건강에는 좋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하버드 대학의 순치 교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흰 쌀밥을 먹는 사람은 현미 등의 잡곡밥을 먹는 사람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16%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미국인을 비롯한 서구형 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설탕 등의 당분 섭취가 적은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이지만 당뇨병의 발병률은 미국인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순치 교수의 연구결과로 높은 당뇨병 발병률의 원인이 흰 쌀밥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미가 좋은 이유는 쌀눈 부분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섬유, 비타민 등 쌀의 좋은 영양분은 백미로 도정을 할 때 대부분 없어지기 때문이다.

맛있는 잡곡으로 밥에 색깔입히기

현미는 대표적인 잡곡으로 이제는 체중조절의 필수품으로 불리고 있다. 물론 현미는 식감이 까끌해서 먹기 힘들기도 하지만 현미에서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를 생각한다면 그 정도 불편함은 감수하고서라도 꼭 먹어야 할 이유가 있다.

현미는 백미와는 다르게 저당도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더해 인슐린 분비를 늦춰주는 효과도 있어서 당뇨병 예방엔 그만이라고 할 수 있다. 중금속을 해독하는 피틴산의 함량이 백미의 6배나 되며 비타민 B1 등의 다른 영양소도 풍부하다. 그 외에도 건강에 좋은 잡곡들은 많이 있다. 요즈음에는 여러 가지 잡곡을 섞어서 밥을 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다. 잡곡빵들도 등장하기 시작했으니 건강을 위해서 도전 해보는 것이 좋다.

흰 설탕과의 전쟁

흰 설탕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은 편견이 아니다. 엄청난 수의 연구결과가 이런 인식을 뒷받침 해주고 있다. 설탕을 먹으면 비만이 유발되고 치아가 썩기 쉽다는 것은 이제 상식에 속하는 이야기다. 심지어는 심장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신진대사 질환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UC샌프란시스코의 연구진은 건강 환경 전문 잡지인 네이처에 기고한 글에서‘설탕은 독이다’라고 선언한 뒤에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술이나 담배만큼 해로울 수 있는 설탕이지만 그 위험성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렇듯이 흰 설탕은 건강을 망치는 주범으로 지목 받고 있다. 인간의 단맛에 대한 욕구는 본능에 아로새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설탕을 대신할 것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다.

흔히 많이 사용하는 올리고당이나 조금 더 고급스런 단 맛이 난다고 알려진 아스파탐 등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만든 물질들은 많지만 설탕과 달리 개운하지 않은 뒷맛으로 요리 등에 쓰기에는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자연에서 채취하여 최소한의 가공을 거친 것이 가장 건강에 좋다는 평범한 진리를 상기해 볼 때 가장 이상적인 설탕의 대용품은 꿀이라고 할 수 있다. 꿀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특유의 향이 강하지만 않다면 대부분의 음식에도 잘 어울리고 구하기도 쉽기 때문에 설탕 대신 꿀을 넣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꿀을 이용해서 만드는 매실청이 각광을 받고 있다. 매실청은 시중에서 파는 것도 있지만 매실만 구할 수 있다면 직접 담아 먹는 것도 좋다.

영양가 없는 흰 소금

소금은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존재임은 틀림 없다. 흔히 쓰이는 빛과 소금이란 말은 이러한 사실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염분 과다 섭취로 인해서 건강을 망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고혈압 등의 성인병 환자가 가장 멀리해야 할 것이 짠 음식이다.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많이 먹는 휜 소금 이름바 정제염은 소금에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할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배제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가 없는 소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제염 보다는 미네랄 함유가 풍부한 천일염이나 죽염 등을 적절한 양 섭취하는 것이 좋다.

★ 하버드 대학의 순치 교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흰 쌀밥을 먹는 사람은 현미 등의 잡곡밥을 먹는 사람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16%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미국인을 비롯한 서구형 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설탕 등의 당분 섭취가 적은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이지만 당뇨병의 발병률은 미국인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