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칼럼] 교통사고 변호사가 꼭 필요한가요?

교통사고 변호사가 꼭 필요한가요?

상해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 변호사를 써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손해배상을 받기 위해서 변호사 선임이 필수라는 조건은 없습 니다. 변호사 없이 본인이 직접 보험회사와 협상 및 합의하여 사건을 종결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질문은 바로 이것입니다. 변호사를 선임하는 편이 좋을까요?
질문에 대한 답은 “상황에 따라서”입니다.

변호사를 선임하면 합의금을 더 받을 수 있나요?

대부분의 경우, 사건을 맡을 교통사고 상해 전문 변호사를 선임하는게 이득입니다. 상해 전문 변호사는 법률 노하우와 경험을 살려 의뢰인의 청구액을 최대치로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다음과 같이 스트레스 쌓이는 문제들을 모두 변호사가 도맡는다는 점입니다.
● 보험사 연락 및 보험 처리
● 서류작업 처리
● 협상 및 합의

변호사 수임료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개인상해 전문 변호사는 대게 조건부로 일합니다. 성공조건부 수임료의 경우, 의뢰인이 선불로 내야 하는 변호사 수임료가 없습니다. 대신 보상금을 받은 후, 합의금의 일정 퍼센트를 변호사에게 지불할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합의금이 $10,000이고 변호사에게 조건부 수임료를 1/3 지불하기로 했다면, 변호사 수임료는 $3,333.33입니다. 하지만 합의금을 못 받는다면 변호사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아도 됩니다. $0의 1/3은 $0이기 때문이죠.
통계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한 사람들이 합의금을 더 받습니다. 보통은 변호사 수임료를 제하고도 남은 합의금이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은 경우의 합의금보다 더 많습니다.

왜 변호사를 선임한 사람들이 돈을 더 받나요?

의뢰인에게는 이게 생애 첫 사고, 혹은 두 번째 사고일지도 모르지만, 개인상해 전문 변호사는 이와 같은 사고를 매일 다룹니다. 그리고 그렇게 쌓이는 경험에서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 법률과 보험사 측 전략에 대한 깊은 지식
● 보험사를 대하는 전략
● 개인상해 사건 전개에 대한 이해도
● 강한 협상 능력

때론 변호사 없이 진행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부상 및 차량 손상 정도가 경미하다면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보상청구액이 너무 간소해서 변호사가 더 올릴 수 있는 금액이 제한되거나, 필요한 서류작업이나 협상이 간단한 경우에는 아마 변호사가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좋은 변호사라면, 의뢰인이 변호사 없이 직접 합의하는 편이 돈을 더 남길 수 있을 거라고 조언할 것입니다.

변호사가 직접 친절하게 상담해드립니다. 408-256-2871 (English)
408-724-0818 (한국어)

오지민 (Jimin Oh)
솔루션 나우 법률사무소 변호사
Solution Now Law Fi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