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시간에 따라 영양소 달라지는 음식

똑같은 음식이라도 언제, 어떻게 먹느냐 등 먹는 방법이나 시간대, 먹는 양에 따라 체내 흡수율이나 그 음식을 먹었을 때의 효과가 달라진다. 맛있게 먹고 영양소도 최고로 섭취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당근은 식사중에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해 수분 을 흡수하고 배변을 촉진시킨다. 또한 당근은 우유와 함께 먹으면 장속에 비피더스균을 늘 릴 수 있다. 당근은 먹는 방법에 따라 흡수되는 영양소가 조금씩 달라질 만큼 영양소가 다양하게 함유된 식품이다. 여러가지 방법중 1센티미터 두께로 잘라 석쇠 위에 구워 뜨거울때 먹거나 얇게 자른 당근을 버터나 기름으로 볶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고 카로틴의 흡수율도 높아진다.

감자생즙, 공복에 마시면 보약보다 좋다

감자 녹말은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감자 녹말은 감자를 생으로 이용할 때 생기는데, 이러한 감자 생즙을 마시면 위궤양 같은 위장질환 치료나 예방에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생감자에는 세균과 발암물질을 중화시키는 물질이 풍부하다. 치료 목적으로 감자를 이용할 때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고 아침 식사 전 위가 비어있을 때가 가장 좋다.

요구르트는 잠들기 전에는 피해야 한다

우유를 미생물로 발효시켜 만든 요구르트는 심장병, 노화현상, 기력강화 등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구르트의 비밀은 유산균이다. 요구르트의 독특한 맛은 유산균의 발효작용에 의한 것이다. 요구르트에 많이 들어 있는 프로스타글랜딘 E2라는 물질은 궤양을 치료하고 흡연, 음주시 인체로 흡수되는 유해한 물질로부터 위 내벽을 보호해준다. 특히 요구르트에는 우유와 마찬가지로 뇌를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들어있다. 때문에 공부하기 전이나 두뇌를 많이 쓰는 일을 하기 전에 먹으면 좋다. 잠들기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공복에 마시면 고스란히 흡수되는 우유

우유는 영양면에서 완벽한 식품이다. 때문에 우유의 모든 영양분이 충분히 섭취되려면 공복에 마셔야 진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우유는 잘 알려진 고칼슘 식품이다.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우유에 식초를 섞어 마시면 된다. 단, 맛이 비위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만든 즉시 마시는 것이 좋다. 매일 2잔 이상씩 마시되 식사 중이나 낮시간 보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우유가 훨씬 더 흡수가 빠르고 영양분도 풍부하다.

식사중에 먹으면 더 좋은 양파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평소 기운이 없는 사람에게 양파는 특히 좋은 음식이다. 양파는 마늘과'친척사이'로 불리는 식품으로 마늘과 같이 강한 강장효과가 있다. 때문에 양파를 많이 먹으면 마늘을 먹었을 때와 같이 혈전 용해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한편, 당뇨병 등에 도 효과가 탁월하다. 양파에 함유된 설파이드류의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때로는 양파 자체가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기도 한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양파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밤에는 수면제, 아침엔 변비 치료 역할을 하는 꿀

고대 이집트인은 몸이 좋지 않을 때 아스피린을 먹듯 꿀을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히포크라테스는 열이 날 때 꿀을 먹으라고 처방했다고 한다. 이처럼 꿀은 만병통치약으로 불릴만큼 효능이 뛰어나다. 민간요법으로 야뇨증이 있는 아이에게 잠들기 전 한 숟가락씩 먹이면 예방 효과가 있어 좋다고 하여 요즘도 많이 이 방법을 쓴다. 또한 숙면을 원하는 사람은 잠들기 전 꿀물을 한 잔씩 마시면 좋다. 꿀은 밤에 먹으면 마음이 차분해져 숙면에 도움을 주고 아침공복에 꾸준히 마시면 변비가 없어진다.

아침 식사전에 마시는 커피는 일의 능률을 높인다

일반적으로'커피'하면 유해식품으로 생각하지만 마시는 시간과 양을 잘 조절하면 커피만큼 좋은 음료도 드물다. 커피는 뇌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커피는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 지구력을 높여주는 데도 한 몫을 한다. 이는 커피 속 카페인 때문인데, 카페인은 섭취 5분 안에 체액으로 흡수되어 신속한 효과를 발휘한다. 단, 카페인이 풍부한 커피는 아침 식사전에만 마시도록 한다. 특히 피로도가 높은 일이나 지구력 등이 필요한 운동을 할 경우 아침에 마시는 커피는 효과적이다.

식후에 먹는 토마토는 소화를 촉진시킨다

서양 속담에 "토마토가 붉게 익어가면 의사들 얼굴은 파래진다"라고 했다. 이는 토마토를 사람들이 많이 먹기 시작하면 자연히 건강해져 의사들 주머니가 썰렁해진다는 것을 풍자한 말이다. 이런 속담이 있을 정도니 토마토가 얼마나 건강에 좋은 지 구구절절 설명 할 필요가 없다. 신선한 토마토를 매일 아침 공복에 한 두개씩 먹으면 좋다. 토마토에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혈압은 오전 중에 가장 높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난 즉시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