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블랙 트라이앵글’, 교정 중에 생기는 이유

'블랙 트라이앵글' 치아 주변 조직이 변형되면서 잇몸이 퇴축되어 앞니 사이가 벌어진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하는데요.보통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잇몸상태나 치아 위치가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데 교정 치료로 치아와 잇몸의 위치가 변할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블랙 트라이앵글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교정 중에 생기는 원인

교정치료를 하기 전 개인의 잇몸 상태 및 치아배열 상태에 따라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환자가 있습니다. 원래 생길 가능성이 높았지만 고르지 못한 치아배열 탓에 표시가 나지 않다가 치아 배열이 가지런해지면서 겉으로 드러나게 되는 것이죠.
간혹 문제가 없을 수 있는 상태의 환자분도 교정치료 중간에 잇몸관리가 잘 안되면 잇몸퇴축이 일어나면서 블랙트라이앵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블랙 트라이앵글은 성인 교정 치료 중에 더 잘 나타나는 데, 아동기에는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더라도 잇몸이 적응하며 금세 사라지지만 성인은 그러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동기더라도 평소 구강 관리에 소홀했다면 생길 수 있습니다.

블랙 트라이앵글 개선 방법

첫번째로는 '치아 인접면 삭제 술식'이 있습니다. 치아 사이를 다듬고 그 틈을 다시 좁혀 주어 공간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교정치료 중간에 할 수 있는 술식이며 교정치료 중간에 생긴 블랙트라이앵글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다만 모든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수술은 아니며, 치아가 시리지 않은 범위 내에서 주변 치아들과의 관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시행 전 교정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블랙트라이앵글 부위를 레진이나 보철물로 채우는 치료'가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시행하면 당장 블랙트라이앵글은 개선될 수 있지만 잇몸 관리 측면에서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노화현상으로 향후 잇몸이 더 나빠지면 다시 제작을 해야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런 해결방법이 본인에게 적합한지는 역시 주치의 원장님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는 잇몸 자체를 변형시킬 수 있는 수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결과 예측이 어렵고 그 효과도 환자분의 잇몸상태에 따라 달라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게 되면 음식물이 쉽게 끼고 충치에도 취약한 상태가 되는데요. 따라서 블랙 트라이앵글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적절한 대처를 통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폴김 교정치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