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코로나 시대! 비말 차단을 위한 <마스크> 똑똑하게 알고 사용하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기세가 여전한 가운데 마스크 착용에 대한 찬반론도 뜨겁기는 마찬가지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마스크는 나 자신 뿐 아니라 타인을 보호하고 나아가 지역 사회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를 쓰는 가장 궁극적인 목표는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마스크 착용시 손을 꼭 씻고 마스크의 면이 아닌 끈을 잡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마스크가 닿는 면이 오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KN95, KF94, KF80등 고가의 등급 높은 마스크가 꼭 필요할까? 일상에서는 일회용 덴탈 마스크나 KF80 정도면 괜찮다. 마스크는 등급이 올라갈수록 필터 능력이 좋아진다. 하지만 호흡기능, 폐 기능이 떨어지는 환자나 노인들이 오래 착용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등급이 높은 마스크는 감염자를 치료하는 의료진들에게 필요하며 일상 생활에서는 수술용 덴탈마스크나 비말차단용 마스크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착용이 편하면서 비말까지 잘 막을 수 있는 마스크!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지 함께 알아보자.

1. 일회용 덴탈 마스크(수술용 마스크) / 비말차단용 마스크(KF-AD)

코로나 전염을 예방하고 호흡은 편하게 할 수 있어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마스크다. '덴탈마스크/비말차단용 마스크' 는 두가지 모두 'KF80' 마스크와 비슷한 수준으로 0.6μm크기의 입자를 55%~80%까지 차단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크기는 0.2μm 이하로 작은 입자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5μm 이상 되는 크기의 비말(침방울)에 담겨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에 덴탈 마스크, 비말차단용 마스크로도 바이러스가 담긴 비말을 막을 수 있다.

덴탈 마스크나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무게가 가볍고 숨쉬기가 편하다는 장점과 함께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어 필터 손상도가 적다. 때문에 3중 필터 인지, 액체저항성, 외부감염차단 여부를 잘 확인하고 구매하도록 한다. 덴탈 마스크는 평판형이고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입체형과 호흡이 편한 평판형 두가지가 있다.

2. 보건용 마스크(KF 94, KF 80)

보건용 마스크는 환자를 치료해야 하는 의료진이나 간병인 그리고 코로나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마스크이다. 'KF 94'의 경우 0.4μm 크기의 입자를 94% 차단하고 있으며 'KF 80' 는 0.6μm 크기의 입자를 80% 차단한다.

'KF 94' 는 환자를 만나야 하는 의료계 관련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KF 80' 의 경우에는 기저질환자, 코로나 고 위험군 그리고 직업상 사람들과 자주 접촉 하거나 물리적 거리를 두기 어려운 경우 착용하면 좋다.

3. 면 마스크 (필터교체형)

'덴탈마스크/비말차단용 마스크'의 대용으로 최근 사용되고 있는 면 마스크는 필터를 교체하며 사용할 경우 'KF 80' 와 비슷한 수준으로 비말 차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부분 평판형, 입체형 두가지가 있고 면 소재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덜하며 빨아 쓸 수 있어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세균에 쉽게 오염되어 필터를 매일 교체하고 면 마스크를 빨아 사용해야만 안전하다.

4. KN95, N95, KF94 의 구분과 효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수많은 마스크 중 가장 대표적인 마스크를 구분해 보면 한국에서 만든 마스크는 KF계열, 미국에서 만든 마스크는 N계열 그리고 KN 은 중국에서 만든 마스크이다. KN95 와 N95가 비슷해 헛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KN95는 중국산 마스크, N95는 미국산 마스크인 것이다. 현재 밝혀진 바로는 KN95 와 N95는 KF94 마스크와 인증 기준 자체가 비슷하지만 국가별 인증 기준이 다르고 해외 제품의 경우 공식적인 성능 자료가 없어 동일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N95 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들을 상대하는 의료진들이 주로 사용하는 마스크로 일반인들에게는 호흡이 어려워 일상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으며 답답함에 마스크를 쓰고 벗고 반복하면 공기중의 비말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아 권고되지 않는다. KN95의 경우는 중국 인증 마스크로 가짜가 많이 나오고 있어 구매에 주의가 요구된다.

<마스크 착용 주의점>

* 마스크는 감염될 위험이 높은 곳에서 써야 하는 것으로 야외 보다는 실내에서 꼭 써야 한다. 야외는 비말이 더 잘 퍼지기 때문에 실내보다 위험이 낮다. 실내는 가까운 접촉이 많아 비말에 노출될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 마스크 착용시 코를 고정하는 와이어가 있는 부분을 위로 오게 하여 코에 고정시킨 후 턱을 받치는 부분까지 잘 펴서 착용하며 평판형의 경우 마스크 주름의 방향이 아래로 향하는 쪽 (마스크 홈 사이로 이물질이 모이지 않고 배출되는 면) 이 바깥쪽이 되도록 착용한다.